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미국선물옵션 만기일이 곧 다가온다, 실시간 나스닥선물지수 뉴스 체크

by 피윤 2020. 6. 16.

미국선물옵션 만기일은 현지시간 기준 6월 19일 입니다. 아마도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도 변동이 많을 것이고, 특히 이번 주 6월15일부터 19일 주는 다양한 지수 발표 및 정책 발언이 있을 예정입니다. 이는 다우지수나 나스닥 선물 실시간 변동폭이 커지는 모습을 보일테니 꼭 메모해놓은 뒤에 미국 주가 투자시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6월15일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 지수(Empire State Manufacturing Index)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6월15일 제조업 지수 하나가 발표됩니다. 뉴욕에서 매월 15일날 발표하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지수(Empire State Manufacturing Index)가 바로 그것인데요. .이는 뉴욕주의 일반기업의 경기 수준을 이야기하는 지수 입니다. 0보다 클 경우엔 상승, 0보다 작을 땐 하락세를 말하는데요. 약 200개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지수를 계산하게 됩니다. 실제 수치가 예상치보다 높은 경우 미달러화 가치 및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뜻이며, 낮은 경우 부정적임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미국 코로나의 가장 큰 피혜를 입은 뉴욕의 경우 2020년 3월부터 수직하강하여 3월 예측치 4/발표치 -21.5, 4월 예측 -35/발표 -78.2로 가장 최악의 달을 기록했습니다. 다행히도 6월은 -27.5를 예측했지만 -0.2발표치로 상황은 호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네요.


6월 16일
소매판매 지수, 산업생산 지수, 제롬파월의 상원 청문회 그리고 오라클(ORCL) 실적 발표

산업생산 지수는 미국 주요 산업 중 하나인 제조업, 광산업, 유틸리티 산업의 총 산출액의 인플레이션 조정치 변동 측정. 즉, 산업의 생산성과 달러화 가치와의 비율을 측정하여 수치가 예상보다 높다면 미달러화 가치 및 전망이 긍정, 낮다면 부정적임을 뜻하는 지수 입니다. 직전 달에는 예측보다 호조 상태였지만 과연 어떨까요? 미국주가에 투자할 때는 지표 발표에 많은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비판매 지수는 미국 전체의 경제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비자 지출의 가장 중요한 지표로 꼭 체크해야 하는 지수입니다. 실제 수치가 예상보다 높다면 역시 긍정적, 낮다면 부정적임을 의미하며 직전 5월엔 예상치보다 훨씬 부정적인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럴것이 코로나로 인한 소비심리가 얼어붙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방준비제도(즉, 연준. FED)의 의장인 제롬 파월이 상원의 반기 청문회가 있을 에정입니다. 지난 5월에 장기 침체를 우려하며 과감한 부양책의 필요성을 연설한 제롬 파월이기 때문에 반기 청문회에서도 보다 강력한 부양책의 필요성을 강조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미국 공화당은 당시 대규모 추가 재정 투입보다는 일자리 안정등의 경제 정상화측면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당시에 미국주가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나스닥 선물이 실시간으로 움직임이 많았던 시기였습니다. 

오라클이 5월로 마감된 회계연도 4분기 실적공개 예정입니다.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호조로 직전대비 예측을 상회하는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요. 이번 발표도 최근 상승 분위기에 힘입어 높은 실적이 예상되는데, 과연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이 나올지 궁금하네요. 저는 미국 투자는 관망 중이라 실시간 시세는 보지 않지만 현재 글쓰는 시점의 오라클의 미국 주가를 시세 참고용으로 적어봅니다. 

6월17일
미국 주택 착공건수 및 허가건수 발표

당연히 해당월의 신규 주거용 건물수의 지표인데요. 착공 및 허가 건물수다 보니 선행지표로도 많이 체크하고 있습니다. 예상수치보다 좋으면 당연히 긍정적인 전망, 반대면 부정적인 전망이라는 이야기겠죠. 코로나로 인해 소비지수와 마찬가지로 하락세이긴 합니다만 그 간극을 좁혀가고 있으니 눈여겨볼만한 지수입니다. 

6월 18일
실업수당 청구신청건수

Initial Jobless Claims 라고도 하는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는 우리나라 실업수당 수령자와 같은 맥락으로 경제관련 지표 중의 하나 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급격한 신청건수가 서서히 줄어드는 추세로 매주 발표하는 지표입니다. 

컨퍼런스 보드의 경기선행지수(Leding economic Index)가 있습니다. 이는 대표적인 선행지수로 체크하면 되며 소비력이 강한 미국경제의 선행지수는 수출을 주로 하는 우리나라와 같은 국가에서는 실시간 미국증시 매매시 반드시 체크하고 가야할 지표입니다. 당연히 상승세를 보이면 좋아질꺼라는 전망, 하강을 보이면 침체될꺼란 전망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망가진 지수가 한둘이 아니네요

6월19일 금요일
네 마녀의 날, 미국의 선물옵션 만기일

미국의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이 이번 주 금요일에 있습니다. 통칭 네 마녀의 날, 정말 무서운 날이 될 수 있는데요. 미국의 선물 만기일은 3,6,9,12월의 매주 3째주 금요일입니다. 옵션 만기일은 매월 3째주 금요일이고요. 따라서 3,6,9,12월 3째주 금요일은 선물과 옵션이 동시에 만기일이 됩니다. 실시간으로 투자하는 나스닥 선물매매시 꼭 기억해두셔야 할 포인트기도 합니다. 

 

이 날은 다른 지수 발표보다 만기일이기 때문에 좀 더 실시간 현황을 체크해보셔야 하며, 이번 주말 이후에 또 다른 장이 열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모두 일자별 지수 체크 잘하셔서 실시간 미국증시에 잘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2020/04/21 - [경제 이야기] - 실시간 국제원유가격 WTI Crude Oil 조회하는 방법

 

실시간 국제원유가격 WTI Crude Oil 조회하는 방법

어제 경제면을 장식했던 기사가 있었죠, 실시간원유가격이 -40달러를 찍은 WTI 시세로 일부 증권사 HTS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에너지 선물매매하시는 분들은 이미 알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luckyboy.co.kr

 

댓글